6. 반복문
대망의 반복문 이네요.
무엇인가를 제어 하기 위해서 배워야 할 것은 반복문과 함수만 남았으니까
최종보스 직전의 보스 정도 되겠네요.
반복문은 인간이 수행했을때 오래 걸리는 일을 컴퓨터가 대신 해 주는 것을 말합니다.
설명이 길어봐야 직접 코드 한번 돌려 보는것만 못합니다.
예제의 질문의 답이 무엇인지가 정말 중요하다고 생각 합니다.
예제를 보기에 앞서서 반복문의 형식을 볼 필요는 있는 것 같습니다.
for i in range( N ) :
<tab>내가 짠 프로그램
이것이 반복문의 형태 입니다.
N 이 3 이라면 3회 반복이 되겠지요.
N이 10 이라면 10회 반복이 될겁니다.
이 전에 Range 에서 배운 range 가 보입니다.
print range( 10 ) 을 했을때 나올 결과값이 예측이 되시나요?
최대값은 얼마 일까요? 최소값은 얼마 일까요?
이미 이해 하고 있다고 가정하고.....
예제 1)
for i in range(10):
<tab>print i
위 코드의 출력값을 구하세요
예제2)
for i in range(N):
<tab>move(i,0,0)
i값을 다양한 숫자로 변경하면서 결과 값을 예측 하고 왜 그런 결과가 나왔는지 생각해 보세요.
또 중간 과정을 예측하고 결과값과 비교 해 보세요
예제 2)
for i in range(3):
<tab>move(i,0,0)
이 코드를 실행 했을때 스핀들의 최종 좌표는 얼마 입니까?
또 중간 과정을 예측하고 결과값과 비교 해 보세요
예제 3)
for i in range(3):
<tab>moveabs( 3 - i )
이 코드를 실행 했을때 스핀들의 최종 좌표는 얼마 입니까?
또 중간 과정을 예측하고 결과값과 비교 해 보세요
예제 4)
for i in range(5):
<tab>move(i,0,0)
<tab>move(0,i,0)
이 코드의 최종 좌표는 어디 입니까?
또 중간 과정을 예측하고 결과값과 비교 해 보세요
예제 5)
for i in range(5):
<tab>move(i*2 , 0 , 0)
<tab>move(-i*3 , 0 , 0)
이 코드의 최종 좌표는 어디 입니까?
또 중간 과정을 예측하고 결과값과 비교 해 보세요